최근 몇 년 동안 캔맥주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시장 경쟁도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은 비슷한 제품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핵심이 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캔맥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적 요소의 표현 방법과 디자인 스타일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기반으로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를 브랜드, 색채,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으로 결정했다. 이를 기준으로 2020-2023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캔맥주 수상작 9개 작품의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사례 분석과 소비자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평균값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선호도 차이를 파악한다.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는 심벌마크와 로고타이프를 결합한 형태와 단순하고 기하학적이며 추상적으로 변형된 브랜드 형식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색채의 경우 포화도가 높고 냉난방 색채로 시각적 대비 효과는 캔맥주의 색채의 공통점으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았다. 타이포그래피는 산세리프체를 사용하면 텍스트 정보의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것으로 밝혔다. 레이아웃의 경우는 브랜드 요소가 중앙에 위치하고 일러스트레이션 요소가 브랜드 요소를 둘러싸고 다른 텍스트 정보가 하단에 수직으로 배열되는 형식은 인기가 많았다. 위의 연구 결과는 향후 혁신성과 경쟁력을 가진 캔맥주의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