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수요가 변화함에 따라 과일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건조 과일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건조 과일 브랜드의 수요 확대 및 시장 세분화 상황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건조 과일 패키지 디자인의 감성적 요소가 중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조 과일 패키지 디자인을 감성적 소구 유형에 따라 타이포그래피 소구 유형, 브랜드 사진 이미지 소구 유형,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소구 유형으로 분류하고 소구 유형이 소비자의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총 301명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분산 분석 및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가설에 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소구 유형, 사진 이미지 소구 유형, 타이포그래피 소구 유형 순서에 따라 소비자의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 반응의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감성적 소구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는 고관여 집단과 저관여 집단간 차이가 나타났다.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소구 유형은 인지적, 감성적 반응에서 집단 간 차이가 가장 컸으며, 사진 이미지 소구 유형은 행동적 반응에서 집단 간 차이가 컸다. 이는 건조 과일 패키지 디자인에서 감성적 소구 유형이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소구 유형은 소비자의 인지적, 감성적 반응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사진 이미지 소구 유형은 행동적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인지, 감성,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적 요소들을 유추하고, 건조 과일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의 방향성을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