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SNS인 샤오홍슈 한국화장품에 관련된 콘텐츠 특성과 인게이지먼트가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일반인 콘텐츠 검색자와 전문인 콘텐츠 검색자 군 간의 SNS 콘텐츠 특성의 차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인과 전문인 콘텐츠를 검색한 20대 중국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약 2주간 실시하여 총 335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콘텐츠 특성은 상호작용성, 정보성, 유희성, 신뢰성으로 4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인게이지먼트는 사회적 상호작용, 의식적 참여, 열정/열의의 3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셋째, SNS 콘텐츠 특성은 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유희성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넷째, 인게이지먼트는 브랜드 태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나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이 브랜드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일반인 콘텐츠 검색자 군의 SNS 콘텐츠 특성은 대체로 전문인 콘텐츠 검색자 군보다 높게 나타났다. 후속 연구에서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대상으로 연구가 이어지길 희망하며, 다양한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 정보 취득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