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1-2세 일반 아동의 의미 낱말과 무의미 낱말의 구어 모방 능력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1-2세 일반아동을 6개월 간격으로 4개의 연령 집단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검사어는 12개의 의미 낱말과 12개의 무의미 낱말을 참조물과 함께제시하여 모방을 유도하였다. 아동의 반응은 정반응, 오반응, 무반응으로 분석하였으며, 이 중 오반응은 단어단위 오류패턴, 분절음대치 오류패턴, 옹알이, 다른 어휘 표현으로 분류하였다. 연령 집단과 낱말 유형에 따라 구어 모방 능력이 달라지는지 분석하였다. 결과: 구어 모방 결과 1세 후반과 2세 전반 사이에 무반응은 크게 감소하였고, 정반응의 비율은 크게 증가하였다. 구어 모방의 정반응률에서 낱말 유형과 연령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였다. 1세와 2세 전반 아동은 의미 낱말와 무의미 낱말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2세 후반 아동은 무의미 낱말에 비해 의미 낱말에서 더 높은 정반응률을 보였다. 아동은 의미 낱말에 비하여 무의미 낱말을 모방할 때 오반응이 증가하였다. 옹알이는 1세 전반 연령 집단에서 오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으나, 이후 높은 연령 집단에서는 급격히 감소하여, 2세 아동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1세 후반과 2세 연령 집단에서는 의미와 무의미 낱말 모방 시 주로 단어단위 오류패턴을 보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아동의 어휘 및 음운 발달 단계에 맞추어 구어 모방 능력이 유의하게 증가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