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환경 구성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수준을 측정하고 비교함으로써 학교 재배치시 계획자료를 탐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위해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환경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였고, 학생들의 개별속성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이들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선호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이용편의성 인자, 실내환경쾌적성 인자, 소요공간의 크기 및 양 인자, 교육지원공간 인자 순으로 파악되었고, 학생들의 성별, 소속학년, 소속전공, 이동수업경험에 따라 교육환경 요소들의 필요성에 대한 시각차이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특성화고등학교 공간활용을 비롯 교육환경 구성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방향을 설정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