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을 홍보하고 호감도와 인지도를 높이며, 지역의 경쟁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지자체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것을 바탕으로 지자체 이모티콘의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시작되었다. 표본조사를 통해 전국 245개 지차체 중 88개의 지자체에서 이모티콘을 개발 및 배포하여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6가지 지자체 이모티콘-캐릭터, 심볼/로고/슬로건, 상징물, 상품자원, 문화자원, 서비스자원으로 유형화하였다. 실증조사를 통해 어떠한 지자체 이모티콘 유형들이 사용자관계에 우호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들에게 방문 및 참여를 유도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가설을 설정한 후 이모티콘 유형을 독립변수로 브랜드태도,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6가지 이모티콘 유형 중 문화자원 유형만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나머지 5가지 유형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영향력 순서를 살펴보면 상품자원> 캐릭터 유형 순으로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충성도 분석을 살펴보면 서비스자원 유형만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나머지 5가지 유형은 상징물과 심볼/로고/슬로건 유형 순으로 지역에 대해 방문 및 참여 의사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은 지자체 이모티콘 유형별 특성과 영향력에 관한 연구로서 추후 지자체에서 이모티콘 개발 시 커뮤니케이션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