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술의 발달이 빠르게 진화됨에 따라 기계가 인간의 영역을 대신하는 역할이 가속화되고 있다. 디자인 발상 및 아이데이션 과정에서도 인간의 인지 능력을 도와주는 AI도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아이데이션 과정에서 생성형 AI도구인 ChatGPT와 Midjourney를 사용하여 진행된 일러스트레이션 수업 결과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사학의 삼분법을 이용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다양한 수사적 표현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면, 작품의 의미를 풍성하게 전달하며, 예술성과 기능성을 전달할 수 있다. 2023학년도 1학기에 일러스트레이션 수업에 참여한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제작된 결과물의 학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수사학의 삼분법(비유법, 변화법, 강조법)을 통하여 설문지 검사를 검증하였다.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생성형 AI도구를 활용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비유법, 변화법, 강조법 평가 점수가 높았으며 흥미도 또한 더 높아짐을 관찰할 수 있었다. 수강자들은 기획 및 아이데이션 단계에서 생성형 AI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인을 더욱 강화하고 수업의 참여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본 연구를 통해 확장된 아이데이션을 위해서는 생성형 AI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방식들이 동원되어야 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는 수강자의 디자인 아이데이션 역량 향상을 위한 디자인 교육 모델이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