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는 기업의 핵심 경영자원으로서 지속적 경쟁우위 유지와 장기적 성장에 필수불가결한 전략적 자산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디자인이 실제로 기업의 경쟁우위 창출과 수익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조직적 차원의 브랜드 능력이 경쟁우위 창출과 지속적 성장에 미치는 효과를 자원거점 이론과 역동적 능력 이론의 관점에서 이를 살펴보았다. PLS 분석 결과, 기업의 브랜드 보유는 브랜드 능력에 정(+)의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브랜드는 브랜드 능력 개발의 기초자산이자 핵심자원이라는 선행연구 주장을 통계적으로 뒷받침하였다. 이어서 브랜드 능력은 브랜드 성과(국내 시장점유율)와 기업성과(총매출액)에 유의적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결과를 얻게 되었다. 또한 브랜드 성과는 기업성과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음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브랜드 능력을 강화시키려는 기업의 전략적 행동과 노력은 고객으로부터 긍정적 반응(예.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 시장점유율 등)의 브랜드 성과를 향상시키며, 이는 곧 브랜드 매출액 등과 같은 재무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브랜드 자원이 브랜드 능력과 브랜드 성과를 거쳐 기업성과로 이어지는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