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자인영역에서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나 이슈를 협업으로 해결해가는 소셜디자인 프로젝트가 주목되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문제를 디자인비즈니스 관점에서 해결하는 실행과정 속에 학습적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교양교육과정인 ʻ디자인비즈니스ʼ 강좌로 문제기반학습(PBL)을 적용하여 진행되었다. 첫 번째 설계 단계에서는 PBL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인 ‘좋은 문제’를 제시하기 위해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서 전문가 집단의 점검을 실시하였고, 학습자에게 ‘푸드트럭 생산 및 판매’ 와 ‘푸드트럭 운영’ 등 2가지 프로젝트를 제시하였다. 학습자는 2가지 프로젝트 중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팀을 구성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문제 탐색, 문제 공감, 문제 재확인 등 과정별로 제시하였다. 문제 해결안 생성 과정에서는 전략분석, 이미지분석, 경영분석의 등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이러한 문제해결 과정 속에서 학습자는 팀 내에서의 역할분담과 문제에 대한 토론 및 협의의 과정들을 반복 학습함으로써 자기성찰과 실행이 가능하였다. 마지막 평가 단계에서는 프로젝트의 실행단계평가와 학습자만족도 평가를 통해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검증할 수 있었다. 그 결과 PBL수업을 적용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추적 역할로써 디자인 분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PBL수업을 경험한 학습자들은 변화하는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