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ICT기술과 융합되면서 새로운 음향기기(오디오) 서비스 시장으로 빠르게 성장 중인 음악산업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음향기기(오디오)의 서비스화에 부합하고 다양한 사용경험을 만족시키는 근 미래 음향기기 디자인 개발을 위한 디자인속성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음향기기의 변화상을 다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음향기기의 특징적인 변화를 먼저 살펴보고, 제품에 서비스가 결합되면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제품의 서비스화’를 바탕으로 제품의 변화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제품서비스시스템 개념을 기준으로 음향 관련 제품들의 변화사례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휴대전화, TV 및 오디오의 변화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제품별 특징과 서비스와 결합된 음향기기 디자인속성을 도출하였다. 음향 관련 제품의 변화된 7가지 특징을 적응, 맞춤, 개인화, 몰입, 수용도, 사용가치, 직관으로 구분하여 상세히 설명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근 미래 음향기기 디자인속성 3가지인 유연성, 조작성, 호환성으로 도출하여 구체화하였다. 근 미래 음향기기 디자인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특징과 디자인속성을 정의하였으며, 이를 통해 음향기기(오디오)의 서비스화를 이해함과 동시에 디자인 방향성 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다. 향후 음향기기 선행디자인 개발 등 음향 관련 제품개발 시 새로운 디자인 기회를 발견하는 후속 연구로 지속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