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대회는 오늘날 전 세계가 주목하는 스포츠 축제이다. 올림픽 마스코트는 역대 올림픽 대회의 전형적인 상징으로서 애니메이션 광고 형식을 통해 전달되어 언어 및 문화의 장벽을 뛰어넘어 올림픽 정신의 이념과 가치관을 대중들에게 충분히 전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호학 관점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광고의 상징적 의미작용을 분석함으로써 애니메이션 광고로 올림픽 메시지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롤랑 바르트 기호학 체계를 기반으로 분석 틀을 구축 및 분석하고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애니메이션 광고 사례의 기호 요소에 대해 분석하고 기호의 의미작용을 나열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4가지 측면으로 요약하였다. 첫째, 애니메이션 광고는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해 마스코트 이미지를 만든다. 둘째, 시각 기호 및 청각 기호를 이용하여 광고의 표현력과 감화력을 강화한다. 셋째, 애니메이션 광고는 마스코트 원형의 습성 및 특징을 보여주는 것을 통하여 올림픽 정신을 구현한다. 넷째, 애니메이션 광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결론에 대해 말하자면, 애니메이션 광고는 올림픽의 홍보 수단으로써 이끌어 주고 교육의 역할을 할 수 있어 올림픽 대회의 홍보 효과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본 연구는 올림픽 마스코트 애니메이션 광고의 메시지 전달 방식을 이해하는 데 참고적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