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케어 제품인 비누의 패키지 디자인은 시장 경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현재 중국 비누 제품은 패키지의 요소가 비슷하고 특성과 혁신이 부족해 동질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신년과 같은 명절에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더욱 정교하고 독특한 선물 전용 비누 패키지가 필요하다. 연구목적은 희소성에서 출발해 신년선물 전용 비누 패키지 디자인에 희소성의 개념을 통합함으로써 제품의 가치와 구매 욕구를 높이는 방법을 논의하였다. 연구 범위는 권위 있는 평가 기관이 발표한 2023년 비누 20대 순위에서 신년선물 전용 패키지 디자인이 있는 6개 브랜드의 대표 제품이다. 희소성은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제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희소성을 통해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와 구매 행동을 자극할 수 있다. 연구방법은 희소성이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메커니즘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사례 분석을 통해 희소성을 고려한 신년선물 전용 비누 제품의 실제 패키지 디자인의 과정과 효과를 평가해 최종적으로 원칙과 제안을 정리하였다. 리뉴얼 계획은 기존 패키지보다 독특함, 가치, 정체성 및 미학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다. 본 연구는 미래 비누 제품의 신년선물 전용 패키지 디자인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비누 제품의 매력과 경쟁력을 한 층 끌어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구매결정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