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도시들은 도시 간 경쟁력 확보를 위해 차별화된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활발히 진행해왔다. 위례는 3개의 행정구역으로 나눠져 개발된 신도시로 지자체별 디자인체계에 접목한 시각물로 인해 도시 이미지 인식의 혼동을 가져오고 있다. 연구목적은 일관성이 결여된 위례신도시의 차별화된 통합 도시 브랜드 개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 조사와 선행 연구 자료, 디자인 사례를 분석한 후 각 지자체별 도시 브랜드 특징을 정리하였다. 연관 키워드와 랜드마크, 워드 클라우드를 조사 분석하여 위례 브랜드 에센스를 도출하고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하여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였다. 1차 슬로건 시안을 진행하였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축약 후 최종 디자인 선정을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도시 비전과 상징물을 강조한 B 시안이 상징성, 통합성, 실용성 항목에서 많은 표를 받았고 세 지역의 시각체계를 통합한 표현 유형인 C 시안은 차별성 항목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도시 스토리를 담아 시민 공감을 유도한 표현 유형인 A 시안은 심미성 부분에 많은 표를 받아, 최종적으로 B 시안이 선정되었다. 이 연구과정을 토대로 통합 도시 이미지 확립이 필요한 지역의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가 이루어진다면 도시 이미지를 제고 시킬 수 있는 지속 가능하고 미래 지향적인 통합 도시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