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타 국가와 대비해서 진입속도가 빠른 실정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이 강구됨에도 불구하고 노인의 심리건강 문제가 지속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의 심리 건강 증진을 위한 마음챙김에 집중하고자 하였으며, 최근 디지털 치료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상현실(VR) 콘텐츠에 집중하여 살펴본다. 본 연구는 고령자의 액티브에이징을 위한 마음챙김 실감콘텐츠를 분석하기 위해 마음챙김 프로그램들의 요소를 순수한 관찰, 인지재구성, 감정조절, 대인관계, 돌아보기로 도출할 수 있었다. 5가지 행동요소를 중심으로 서비스들의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마음챙김 실감콘텐츠 서비스들이 대부분 순수한 관찰, 인지재구성, 감정조절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를 바탕으로 노인의 건강 영위 지속을 위해 대인관계 형성과 돌아보기 콘텐츠를 고려할 것을 제안한다. 따라서 미래의 마음챙김 실감콘텐츠 개발에는 다양한 마음챙김 방식을 결합한 게임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설계한 마음챙김 콘텐츠, 자신의 감정 상태를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돌아보기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의 콘텐츠가 노인이 정신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