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브랜드의 다원화를 위한 노력과 소비자의 주류 제품에 대한 선택 범위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소비 성향에 대한 개념도 더욱 개성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제품 외관 디자인에 대한 호감도는 주요 구매 요소가 되었으며, 주목성 높은 제품의 인기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전통 술 브랜드 뉴란산은 주목성이 미약한 라벨 디자인으로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목적은 뉴란산 브랜드의 라벨을 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주목성을 높이고 소비자 호응을 증대시키는데 있다. 연구 범위는 2022년 세계 술 판매량 상위 5위 중국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의 대표 제품 라벨 디자인이다. 연구 방법은 이론적 고찰과 사례 분석이며, 이를 기초로 효과적 뉴란산 술 라벨의 리뉴얼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디자인에서 주목은 감각과 지각 과정의 일부로서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선별하는 긍정적 작용을 통해 선택받기 쉽다. 이에 따라 연구내용은 주목성 이론, 포커스 인터뷰, SWOT 분석을 바탕으로 라벨 디자인 스케치 12개를 그리고 전문가와 소비자의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 시안을 선정해 비교 분석을 진행했다. 연구결과 최종 시안이 주목성 등 5가지 측면에서 비교 기존 라벨보다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이는 소비자에게 장기 기억 요인으로서 구매 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주류 제품에서의 라벨의 주목성 리뉴얼 디자인 연구는 소비자가 제품의 장점을 이해하고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시각적 효과와 창의적 영감을 가져 줄 수 있는 전략이므로,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매출 증대에 참고 사례로 활용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