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업사이클 디자인의 가치요소가 브랜드 경험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토함으로써 업사이클 디자인의 이론적 방향성과 함께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업사이클 디자인의 가치요소를 역사성, 친환경성, 가변성, 희소성, 지속성으로 정리하여 사례연구와 실증연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사례연구는 업사이클 브랜드에 해당하는 프라이탁과 누깍 코리아를 대상으로 가치요소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업사이클 디자인은 브랜드를 대표하는 스토리텔링, 다각적 제품개발, 맞춤형 원앤온리(One & Only) 디자인 제공 등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브랜드 가치를 도모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6.0과 AMOS 24.0을 통해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한 후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함으로써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업사이클 디자인의 가치요소는 브랜드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업사이클 디자인의 가치요소에 따른 브랜드 경험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업사이클 디자인의 가치요소가 브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달라진다. 본 연구는 업사이클 디자인과 관련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시점에서 마케팅 차원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향후 관련 연구를 위한 발판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