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품은 어린이 성장기에 없어서는 안 될 제품 중 하나이다. 어린이 환자는 약에서 느껴지는 쓴맛으로 인해 혐오감 혹은 공포감이 생기고 약을 먹기를 꺼린다. 최근 편의점 등 약국 이외의 장소에서 감기약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의사의 지도 부족으로 인해 투약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과 일본의 어린이 감기약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를 비교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어린이 의약품 사용 안전 및 감정 체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감기약 패키지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CNPP와 일본 LOHACO에서 제공하는 어린이 감기약 인기 순위 톱10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일러스트, 컬러, 레이아웃, 브랜드 로고의 4가지 시각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연구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 감기약 패키지 디자인에 캐릭터 일러스트를 사용하면 소비자가 성인 의약품을 빠르게 구별할 수 있다. 레이아웃 측면에서 '성분', '적용 연령'등의 중요한 시각적 정보를 명확하게 표시해야 한다. 컬러 측면에서 역동적인 오렌지가 어린이들에게 좋은 감정 체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로고 측면에서 굵은 텍스트를 컬러로 표시하는 것은 어린이 의약품 구매자의 관심을 끌고 의약품 구매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더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