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의 대중화로 인해 개인의 일상이 다양한 방식과 형태로 수집 및 기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누적되는 커뮤니케이션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의 감정 및 심리 상태를 직접 반영하는 지능형 이모지 자동 저작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범위 및 방법에 대해서는 사용자 평가 기반 감정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커뮤니케이션 데이터를 정량화하고, 이를 토대로 이모지를 시각화하는 방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을 설정하고 연구의 방법 및 범위를 기술한다. 소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데이터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커뮤니케이션 데이터의 활용 관점에서 소셜 미디어의 이모지 개발 사례 및 동향을 분석한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소셜 미디어 사용자에 대한 설문을 통해 사용자의 감정 분석 및 이를 활용한 이미지 시각화 방법을 도출한다. 본 연구의 결론은 국내 페이스북 사용자 표본 조사에 기반을 두며 다음 방법론을 따른다. 우선, 커뮤니케이션 수집 및 사용자 평가를 통한 감정 분석을 수행한다. 다음으로 감정 분석 결과를 통해 이모지의 내적 속성을 수치화한다. 마지막으로 이모지의 내적 속성을 이모지의 외적 속성에 대응시켜 이모지의 외형을 시각화한다. 이 방법론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 자동으로 개인의 고유 특성이 반영된 이모지를 생성하고, 감정 전달과 소통을 더 촉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