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여성체육교사의 스포츠 리터러시 요인과 구성요소, 특징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목적 표집방법을 활용하여 중등 여성체육교사 6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심층면담 및 관련 자 료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을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초임 교사와 경 력 교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5개 요인과 경력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2개 요인 등 총 7개의 주요 요인이 도출되었다. 공통적 요인은 ‘사회성’, ‘지식과 이해’, ‘자기존중’, ‘교사 전문성’, ‘태도와 가치’이고, 경력차 요 인은 ‘숙련성’과 ‘적응성’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각각 11개와 2개의 세부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또한 중등 여성체육교사의 스포츠 리터러시 특징은 공통적 특징과 개인적 특징으로 구분되었으며, 공통적 특징은 ‘학교 라는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끊임없는 다듬이질’, ‘마음속 장작불 피우기’, ‘수업의 연금술사’, ‘동등한 젠더 인식’이었고 개인적 특징은 ‘교육자로서의 자존감’, ‘학습자로서의 자존감’, ‘교육자로서의 정체성과 소명의 식’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신체활동을 이해하고, 이해된 개념을 바탕으로 신체를 통해 실행하는 전 반적인 능력인 스포츠 리터러시를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여성체육교사가 학교에서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