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미래 교육 페다고지 실천 : 변혁적 역량을 신물질론으로 번역하는 후기 질적연구 = Future education pedagogy practice : a post-qualitative study on transforming capabilities into new-materialism / 박수연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연구 방법 5
1. 네트워크 형성과정의 '번역'으로 나아가는 후기 질적연구 6
2. 포스트 휴먼적 읽기와 감응적 글쓰기를 통한 사유하기 8
Ⅲ. 신물질-론(이야기)과 함께 영유아 교육과정 사유하기 9
1. 열린 블랙박스로 흘러나온 트러블에 주목하기 9
2. 행위하는 물질의 힘에 매료되기 12
3. 함께- 이즘(ism:주의) - 만들기 15
Ⅳ. 신물질론으로 번역하는 변혁적 역량의 미래 교육 페다고지 실천 17
1. 긴장과 딜레마 조정 : 트러블과 공생하며 교육적 기략 찾기 17
2. 새로운 가치 창출 : 교수 매체의 행위성으로 교수학습 방법의 경계 넘기 19
3. 책임감 갖기 : 이즘(ism)의 페다고지 실천하기 21
Ⅴ. 결론 22
참고 문헌 24
ABSTRACT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