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바쁜 라이프스타일(Life Style)과 콘텐츠의 폭증으로 인해 10분 이내의 숏폼(Short-form)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인 틱톡(TikTok, DouYin)은 최근 몇 년 동안 수억 위안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했을 뿐 아니라 인터넷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습관을 변화시켰다. 오늘날 숏폼 플랫폼의 크리에이터는 전문화, 직업화, 고학력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 크리에이터들은 사용자의 니즈와 취향을 파악해야만 한다. 본 연구는 숏폼 콘텐츠의 사용자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틱톡 애플리케이션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으며, TAM 모형과 미디어 풍부성 이론을 기반으로 연구 모형을 설정한 후 5개의 연구 가설을 제시하였다. 틱톡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오류 및 무응답을 제외한 응답 350부를 선별하였다. SPSS 와 AMO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해 응답을 분석한 결과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이용 용이성, 인지된 오락성, 사회적 영향, 정보 및 콘텐츠 풍부성, 정보 품질 신뢰성의 요인이 틱톡 사용자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크리에이터가 사용자 니즈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숏폼 콘텐츠 플랫폼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고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