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소비시대를 맞아 음료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중국 최초의 스포츠 음료 브랜드인 젠리바오는 특수한 역사적 의미를 갖지만, 시장의 제품 동질화가 심각하고 유행이 지난 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여 소비자의 관심도가 점차 줄어들게 되었다. 연구 목적은 젠리바오의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욕구를 충족하고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연구 범위는 ‘CNPP 매출’에서 판매량이 높은 상위 8개 스포츠 음료 브랜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첫째, 패키지 디자인, 감성욕구 및 중국 MZ 세대 관련 문헌을 정리하였다. 둘째, 스포츠 음료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 현황 분석 및 중국 MZ 세대의 요구와 선호를 파악해 패키지 디자인의 리뉴얼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중국 MZ 세대의 리뉴얼 패키지에 대한 구매욕구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소비자의 감성욕구에 주목하는 것이 브랜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특히, 중국 MZ세대 소비자는 국조(國潮) 문화가 융합된 패키지 디자인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국조(國潮) 문화 요소를 젠리바오(健力寶)의 패키지 디자인에 통합해 중국 MZ세대의 구매 행동에 뚜렷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러한 방법을 통해 브랜드의 매력과 시장 경쟁력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