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술과 매체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적 가치를 넘어 개인의 신념에 부합하는 브랜드의 상징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을 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전략적인 사회적 디자인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 가능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이해관계자들과의 감성적 유대를 구축하기 위한 사회적 디자인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연구방법은 크게 문헌조사와 사례분석으로 이루어진다. 본 논문은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시대적 흐름에 따른 사회적 디자인의 본질적인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기업의 전략적 차원에서 사회적 디자인의 의미에 대해 새롭게 정의한다. 이어서 본 논문은 윤리적 소비자의 등장에 따라 나타나는 브랜드 액티비즘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형성되는 브랜드 공명의 개념과 이를 구축하기 위한 사회적 디자인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고찰한다. 본 논문은 사회적 디자인에 참여하는 기업과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의 흐름 또는 짜임새를 ‘경험적 맥락’으로 정의하고, 문제인식, 동기부여, 행동유발로 구성된 핵심 맥락들을 도출한다. 각각의 맥락은 학습성, 진정성, 유희성이라는 세부 속성들을 지니며, 사례 연구를 통해 이들의 가치를 세부적으로 모색함으로써 사회적 디자인의 전략적 틀을 형성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자는 본 논문의 사회적 디자인 프레임워크가 기업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협업과 지속 가능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이끌어내고, 효과적인 브랜드 공명 구축의 이론적 근간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