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외부준거가격으로서의 구매가격 주장이 중고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urchase price claim as an external reference price on purchase intention in used trading / 송재도 ; 문웅철 1
[요약] 1
ABSTRACT 2
Ⅰ. 서론 3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4
1. 외부준거가격(ERP)과 내부준거가격(IRP) 4
2. 구매가ERP가 IRP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 경로 5
3. 구매가ERP가 IRP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경로 6
4. 매개변수들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
5. 참고가격 제시 여부에 의한 조절효과 9
Ⅲ. 실험 1 : 참고가격이 제시되는 경우 10
1. 실험 개요 10
2. 변수의 측정 11
3. 실험결과 분석 12
Ⅳ. 실험 2 : 참고가격이 제시되지 않은 경우 14
1. 실험 개요 14
2. 실험결과 분석 15
Ⅴ. 실험결과에 대한 종합 토론 및 시사점 18
1. 이론적 시사점 18
2. 실무적 시사점 19
3.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20
참고문헌 20
별첨 : 참고가격이 없는(실험 1) 과장된 구매가ERP 실험자극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