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인해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의 대중화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콘텐츠의 소비가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OTT 플랫폼의 이용률이 증가하였으며 연애 프로그램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였다. OTT 플랫폼 프로그램 중 〈환승연애2〉는 지상파, 비지상파 채널이 아닌 OTT 플랫폼에서 제작한 예능 프로그램이 ‘22년 10월 한국인이 좋아하는 예능 프로그램 부문’ 상위 순위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이례적인 상황을 만들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OTT 플랫폼의 인기 있는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로고타이틀 디자인의 심미적 요소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정보전달 방법을 다차원 척도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8개의 프로그램의 로고타이틀을 분석한 뒤 디자인 전문가 10명의 설문조사를 통해 3가지 프로그램을 선정하였고, 소비자 1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소비자 선호 검증을 위한 종속변수는 조형성, 주목성 독창성, 판독성, 상징성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로고타이틀은 프로그램의 메시지가 담긴 로고타이틀에 높은 소비자 반응이 나타났고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로고타이틀 디자인은 글자 위주의 산세리프 형태와 직선적 브랜딩, 프로그램의 특색이 담긴 독창성 있는 로고타이틀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는 넘쳐나는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로고타이틀 디자인이 찍어내고 글자만 쓰여있는 형식이 아닌 프로그램의 스토리와 차별성 있는 로고타이틀 디자인 개발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