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벌마크는 기업을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상징물이다. 본 연구는 심벌마크가 브랜드 이미지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기업의 지속가능한 가치를 위한 실무적, 학문적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기호학적 관점에서 심벌마크의 요소를 기표와 기의로 정리하고, 세부적으로 기표는 형태와 색상으로 분류하여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분석은 국내 통신 상장기업인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의 심벌마크를 대상으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각 변수 간의 상관성을 밝히기 위한 실증분석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IBM SPSS Statistics 26.0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벌마크 디자인의 기표는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심벌마크 디자인의 기의는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심벌마크 디자인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특정 분야의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이기 때문에 일반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브랜드를 대상으로 확장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향후 확장된 연구에 밑거름으로 작용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