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사회공헌(CSR)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기업의 이러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함에 있어 일관성 있고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CSR 브랜드디자인 개발의 방법과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국내 CSR 브랜드디자인의 사례를 분석하여 3가지 방향으로 정리하였고 국내 편의점 CU 브랜드의 CSR 브랜드디자인 개발을 위해 키워드와 그래픽 모티프를 추출하고 이를 3가지 방향으로 제안하였다. 1차 설문조사를 통해 3가지 시안을 선정하고 최종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안을 선정하였으며, 또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였다. 국내 기업의 CSR 브랜드 사례 분석을 통해 친환경 유형, 슬로건 유형, 기업 브랜드 연상 유형이 추출되었다. 국내 편의점 브랜드인 “CU” 브랜드를 대상으로 키워드와 그래픽 모티프를 추출하여 최종 3가지 시안 “Care for U”, “CU Tomorrow”, “CU Promise”을 제안하였다. 최종 설문조사에서 평균적으로 3.9점을 받은 기업의 사회공헌 약속을 의미하는 브랜드인 “CU Promise”로 최종 확정하였으며 경쟁사 CSR 브랜드와의 비교에서도 평균적으로 0.5점 높았다. 또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브랜드를 대상으로 CSR 브랜드디자인을 개발하는 과정과 적용방법에 통해 개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추후 기업에서의 사회공헌 활동의 진행 시 브랜드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일관성 있게 전달하여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