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가를 대신하는 기술로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이 전문가를 대신하는 기술로 성장함에 따라, 디자이너 중심의 로고 디자인 창작 방식이 인공지능 로고 메이커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현상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변화된 디자인 환경과 로고 메이커 플랫폼의 창작 특성을 논의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의 개념, 창작 유형과 사례, 인공지능 기술 발전과 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사례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로고 메이커 플랫폼의 프로세스와 특성을 살펴본다. 인공지능 로고 메이커 플랫폼은 전문가 시스템을 기반으로 사용자 입력 조건과 선택에 따라 결과를 자동 생성하여 제시하는 규칙 기반의 프로세스로, 사용자 정보 입력과 옵션 선택의 단계, 로고 생성의 단계, 사용자 커스터마이징 단계, 최종 로고와 응용 디자인 생성의 단계를 거친다. 인공지능 로고 메이커 플랫폼은 인공지능의 디자인 자동화 생성 기술을 통해 디자인을 더욱 강화하거나 증강하며 로고 메이커 도구와 체계화된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로고 디자인 과정을 효율화한다. 기계학습과 딥러닝 기술 등으로 비전문가도 로고와 디자인 결과물을 쉽게 생성할 수 있으며, 저가의 비용으로 짧은 시간에 로고를 생성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로고 생성의 과정에서 브랜드 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거나, 로고의 의미적 모호성과 비 연관성, 형태적 유사성과 비차별적 결과물 등의 이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