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 기반 가상공간의 온라인 수업 플랫폼 중 하나인 게더타운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 플랫폼 디자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가상공간에서의 온라인 수업 환경과 플랫폼 디자인과는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 연구 사례를 디자인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22년도 S대학교 실감 교육 체험학교 온라인 수업에 사용되었던 가상공간 플랫폼을 게더타운을 선정하여 디자인 제작하고 학습자들에게 만족도 설문을 통해 디자인 결과를 연구 분석하였다. 만족도는 총 5개의 문항으로 분류하였고 1인이 학습할 때와 5인 이상 학습할 때로 군집을 나뉘었으며 만족도는 학습 몰입도, 학습 실재감, 학습 흥미도, 학습 만족도 그리고 디자인 선호도로 총 5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각각의 온라인 수업 교육공간별로 조사하였다. 설문 항목 전반에 걸쳐 학습자들은 게더타운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일반적인 온라인 수업은 자칫 틀에 박힌 지루한 수업이 될 수 있는 데 반해 게더타운으로 제작한 가상공간의 교육 플랫폼은 여러 상황별, 공간별 디자인요소들이 학습자들의 감성적, 인지적 경험에 흥미를 유발하고 교육자와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에 유용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 학습 흥미와 학습의 실재감을 게더타운의 학습 상황에 따른 디자인으로 학습자들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이는 향후 게더타운을 디자인 제작 시 사용자가 지속해서 활용할 수 있는 가상공간으로 새로운 교육 플랫폼 디자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디자인 설정의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