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오랫동안 역량을 기울여 개발하고 성장을 지원해온 국내 농산물 공동브랜드가 그동안 개발된 숫자에 비해 긴 생명력을 유지하며 롱런하는 브랜드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시작되었다. 현재 국내 농산물 브랜드 수는 약 오천여 개로 집계될 만큼 양적으로 매우 큰 성장세를 보이는 것에 반해 소비자에게 강력한 인지도를 구축한 브랜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 또한 현실적 과제이다. 그러한 이유는 지역별 마케팅 세분화 전략 부재와 소비자의 니즈 분석 미흡 및 지자체의 브랜드 디자인 관리 기능 미비와 지역 홍보 전략 간의 부조화 등에서 기인하기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로고디자인 현황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해 시각적 상징성에 대한 연구와 실증분석을 선행한다. 이어서 기존 공동브랜드의 로고디자인을 유형별로 분석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로고디자인, 즉 심벌마크와 로고타입 유형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현재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로고디자인은 시각적 상징성이 잘 표현되고 주목성과 차별화가 뛰어난 워드마크+그래픽요소(콤비네이션) 형태의 디자인 형식이 가장 많았다. 이에 앞으로의 방향성으로는 첫째, 시각적 호감도 표출 둘째, 차별화 된 브랜드 이미지 강조 셋째, 트렌드를 표현한 주목성 넷째, 지역 환경과 연계된 친환경성 및 신뢰성을 포괄적으로 수용하여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국내 농산물 브랜드의 로고디자인 이미지 차별화를 유도하는 하나의 방향 제시 가이드로서 적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