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자원은 문화 상품 디자인 개발의 핵심 요소이다. 지역 특색 문화 자원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 상품 디자인 개발은 지역 문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형식으로 많은 관심을 받는다. 그 가치는 제품 자체가 가진 기능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지역의 차이 문화를 직접적으로 보여주고 사람들이 제품에서 지역 특색 문화의 독특한 매력과 의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흥성 고성 관광지의 문화상품 디자인이 역사성, 실용성이 결여된 문제점에 대해 Kano 모형과 AHP 분석을 기초한 문화상품의 수요 평가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문화상품의 디자인 개발에 지도와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KANO 모델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문화 상품의 32개 수요 지표를 통계하고 분석하여 효과적인 사용자 수요를 확보하고 문화 상품의 수요 지표 평가 체계를 구축하였다. AHP를 응용하여 각 계층의 문화상품 수요 지표의 가중치를 계산하고 중요도에 따라 정렬하였다. KANO 결과 필수수요, 기대수요, 매력 수요 중 24개의 수요지표를 분석하여 KANO 수요 지표 평가체계를 구성하였다. AHP 계층 분석법을 적용하여 24개 수요 지표의 가중치를 계산하고 정렬하여 중요한 수요 지표를 확정하였다. 본 연구는 KANO 분석법과 AHP 계층 분석법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종합적인 가중치 정렬에 따라 주요 수요 지표를 연구한다. 문화상품의 디자인과 문화 요소의 배합을 실현할 수 있다. 이를 통에 소비자의 수요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고 문화 상품의 디자인 중점을 확정하며 디자인 개발의 전체적인 과정을 더욱 과학적이고 전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