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담배 시장은 다국적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담배 패키지의 역할은 마케팅 수단으로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연구목적은 한국적 전통성의 재해석을 통한 담배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를 통해 디자인 컨셉 추출 과정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에쎄 로얄팰리스가 고급스러움으로 최고가 프리미엄 담배 이미지를 굳힐 수 있도록 패키지디자인 과정과 프로세스의 고찰이다. 에쎄 로얄팰리스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함에 있어 한국적 전통성의 재해석을 반영한 패키지디자인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기존 브랜드의 시각적, 구조적 문제점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소비자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도출된 컨셉을 바탕으로 각 디자인 모티프를 제안하였고 최종 ‘용’ 모티프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리뉴얼 후 패키지디자인을 기존 디자인과 감성, 심미성, 차별성, 전통성, 프리미엄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비교 조사한 결과 한국적 전통성의 재해석을 적용한 디자인이 이전 디자인보다 전통성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전 디자인이 프리미엄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성만을 강조해왔던 것에 비해 소비자의 니즈 충족과 디자인 컨셉 도출을 통해 리뉴얼된 디자인이 더 적합하다는 결과로 나타났다. 담배 패키지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함에 있어서도 차별적 컨셉과 정확한 타겟팅을 통한 디자인 결과물이 시장에 출시될 경우에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지속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