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브랜드의 글로벌화로 제품 동질화가 심해지고 있으며, 소비성향이 단순한 물질적 요구에서 개성과 품위를 보여주는 것으로 바뀌게 됨에 따라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시각적 주목성 있는 패키지 디자인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2022년 글로벌 맥주 브랜드 순위’에서 옌징 맥주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패키지의 시각적 주목성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이에 연구목적은 시각적 주목성의 표현 방법과 특징을 파악하고 트랜드를 반영한 효율적 옌징 캔 맥주 패키지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고 전후를 비교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범위는 ‘2022년 맥주 브랜드 순위’에서 상위 10개 브랜드의 대표 제품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시각적 주목성에 대해서는 관련 연구논문, 전문 서적 등 문헌조사 방식과 캔 맥주 패키지 디자인 현황을 파악하고 토대로 16개 스케치 중 3가지 디자인 방향을 선정하였다. 최종 디자인을 선택,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내용은 첫째, 패키지 ‘시각적 주목성’이란 제품의 일러스트레이션, 색상 등 디자인이 소비자의 시선을 자극하고 끌리는 정도를 의미한다. 둘째, 본 리뉴얼 방안은 제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소와 색상을 사용하였다. 방향 1은 전통 회화에 의한 일러스트레이션 패키지 디자인이고 방향 2, 3은 이미지와 텍스트의 조합 일러스트레이션 패키지 디자인이다. 셋째, 소비자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주목성, 식별성, 각인성, 심미성, 구매의도 등의 5가지 항목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각적 주목성의 격차는 우선적으로 디자인은 임팩트가 있는지? 그리고 디자인은 주목성, 식별성, 각인성, 심미성, 구매의도 등 요소를 충분히 고려하였는지? 등 두 가지에 의해 발생하며, 제품과의 연관성이 높은 요소와 색상 디자인을 이용한 이미지와 텍스트를 조합한 일러스트 디자인은 패키지 주목성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