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부모-교사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협력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이해 : 구성주의 근거이론적 접근 = Early childhood teachers' understanding of cooperation in the parent-teacher relationship : a constructivist grounded theory perspective / 곽희선 ; 김미애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연구 방법 4
1. 연구참여자 4
2. 자료수집 4
3. 자료 분석 5
Ⅲ. 연구 결과 7
1. 전제조건이 필요한 협력 8
2. 부모의 인정으로서의 협력 14
3. 부모의 행위로 나타나는 협력 16
Ⅳ. 논의 19
1) 교사가 시작하고 부모가 반응하는 것으로서의 협력 19
2) 다양한 부모의 반응에 의미 두기를 통해 교사가 획득하는 협력적 관계 20
3) 유치원 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한 정서적, 지적 노력으로 얻게 되는 협력 21
4) 유치원 교사들이 지닌 모순적인 전문성이 반영된 것으로서의 협력 22
참고문헌 24
ABSTRACT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