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배경 COVID-19로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되면서 교육현장에서는 기존의 교재와 교구를 사용한 수업보다 기술을 활용하는 에듀테크 교육이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코로나로 인한 에듀테크 교육 활성화에 따른 인공지능 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등학교 디자인 수업이 사회적 책임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본고 주제와 관련하여 COVID-19로 에듀테크 교육 활성화에 따른 인공지능 교육의 동향과 정책, 사례를 살펴본 뒤 관련 선행 연구 분석을 토대로 고등학교 미술교과 디자인 수업 지도안 6차시를 개발하였다. 이후 디자인 교육 전문가 3인과 인공지능 기술 전문가 3인에게 2회의 자문을 실시하며 내용을 수정, 보완하였다. 2020년 10월부터 11월까지 서울 소재 H고등학교 1, 2학년 총 4학급 96명을 대상으로 6차시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사회적 책임감 측정 도구로 수업 전후에 사전, 사후평가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로 수집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Ver 27.0) 사용하여 전산통계를 진행하였고, 유의수준을 p<.05, p<.01, p<.001 범위에서 검증했다.
연구결과 사전·사후 분석 결과는 전체 응답자 96명을 대상으로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등학교 디자인 수업을 경험한 학생들의 사회적 책임감의 다섯 가지 영역, 즉 책임성 태도, 책임성 의무, 책임성 능력, 책임성 효능감, 책임성 수행의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교육 결과가 나타났다. 전체 요인에서 사전검사(M=3.69)에 비해 사후검사(M=4.35) 값이 0.66 증가하여 교육 효과가 있는 것이 검증되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등학교 디자인 수업이 학생들의 사회적 책임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4개 학급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일반화하기엔 제한점을 지녔으나, 유사 주제의 지속적인 유의미한 연구가 이루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