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상선 해기사 인력의 수요를 예측함에 있어서 기하평균을 활용한 단순평균법과 추세분석의 선형 및 다항 모형 그리고 시계열분석의 AR, MA, ARMA, ARIMA 모형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예측결과들을 비교 평가함으로써 예측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고 마이코프 분석을 활용하여 직급별 인력공급을 예측하고 인력 수요와 비교한 결과 한 결과, 2030년에 6,271명(ARIMA모형)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운항선 도입(수요측면)과 해기사의 장기승선 우대임금, 소득세 비과세, 고용장려금, 선원직업 인식 개선, 신규 해기사 승선율 제고 등의 공급확대 방안에 따른 해기사 인력 수급에의 영향은 부족인력수가 4,622명(2030년 기준 ARIMA모형)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