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직⋅간접적인 운영 형태를 통한 소비자 측면 재화 및 서비스 공급의 사례로 본 논문은 O2O 숙박플랫폼의 가맹사업에 대해 다룬다. O2O 숙박플랫폼의 가맹사업 동기로 소비자 측면 이용자들의 만족도 및 이용도 증대를 통한 플랫폼 사업의 지속성이 존재한다. O2O 숙박플랫폼에 가입되어 있는 중소형 숙박업소(모텔) 표본을 사용한 실증분석 결과 가맹모텔은 소비자 만족도 측면에서 비가맹모텔에 비해 성과가 미흡하지 않으며, 이용도 측면에서는 비가맹모텔에 비해 성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O2O 숙박플랫폼에 가입되어 있는 비가맹모텔 표본을 사용한 분석에서는 주변에 경쟁하는 O2O 숙박플랫폼 가맹점이 많을수록 소비자측면 이용자 만족도 및 이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는 O2O 숙박플랫폼의 가맹사업이 플랫폼의 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