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배경은 충남 예산군의 예가정성 공동브랜드를 ‘미황(米皇)’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우리나라 미곡시장의 소비자들로부터 명품 쌀 브랜드로 리포지셔닝(Repositioning)하려는 의도이다. 연구방법에서 첫째, 시간적 범위는 2020년~2022년 3년 기간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공간적 범위는 예산군의 예가정성 ‘미황’을 대상으로 하였다. 셋째, 내용적 범위는 2차 자료(쌀 공동브랜드의 선행연구, 군 홈피, 예산군 농협통합 RPC 자료, 지역 공동브랜드의 조례, 보도자료), RPC의 CEO 및 벼 재배 개별농가와의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성공 결과는 첫째, RPC 관계자(농가 포함)들은 ESG관점에서 소비자의 변화를 수용하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단일 품종의 재배관리 매뉴얼을 소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 둘째, 예산농협RPC는 예가정성 미황을 안전하게 구입하도록 정부의 품질인증—GAP, GI를 승인받는 동시에 균일 품질의 품질보장 데이터를 소비자들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RCP는 D2C 비즈니스의 플렛폼을 구축하고, 전략적 제휴의 일환으로 품질인증 쌀로 최종 소비자들에게 시식 체험으로 브랜드 전환을 유인해야 한다. 넷째, RPC는 CEO의 마케팅 리더십 하에 예가정성 미황 브랜드의 전략적 제휴를 홍보 촉진시켜야 한다. 본 연구의 함의는 브랜드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첫째, 예가정성 미황 브랜드가 표적시장 고객에게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ABC전략을 제시하였다. 둘째, RPC CEO는 예가정성 미황 브랜드의 대형마트 유통경로의 개척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노출 시의성을 제공하였다. 셋째, 예가정성 미황 공동브랜드의 영상·인쇄·옥외 광고 등 전방위적 광고홍보를 통해 소비자들이 예가정성 미황을 인지 기회를 유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