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필라테스 수업참여 대학생들의 교수유형 선호도 측정척도를 개발한 후, 인구 통계학적 특성 변인에 따른 교수유형 선호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예비조사 연구 참여자는 서울, 경기 소재의 S1, S2 대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필라테스 수업참여 대학생 121명을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조사 참여자는 서울, 경기, 인천 소재의 6개 S1, S2, D, K, M, Y 대학을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317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평가 방법 중 선행연구 분석 및 문헌고찰 방법, 전문가와의 토의 및 평가, 반성적 주관성, 다각적 분석을 사용하였다. 양적 연구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개념신뢰도(CR)분석과 평균분산추출(AVE)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여 인구 통계학적 특성 변인에 따라 교수유형 선호도 차이검증을 하였다. 이 연구문제에 도출된 근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범주화 분석을 통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필라테스 교수유형 선호도 요인 1차 영역에서는 총 79개의 교수유형 선호도 요인으로 범주화되었다. 범주화 분석을 통한 교수유형 선호도 2차 영역에서는 총 17개의 2차 영역 블렌디드 러닝 필라테스 교수유형 선호도 요인이 범주화되었다. 둘째,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필라테스 교수유형 선호도 측정척도 최종문항은 7개 요인의 22문항이 최종적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필라테스 수업참여 대학생들의 전공계열에 따른 교수유형 선호도 차이는 2개의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소속 대학별 교수유형 선호도의 차이에서는 1개의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척도를 활용하여 후속연구에서 다양한 집단과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된다면 더욱 가치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 측정척도를 다차원적이고 입체적으로 세분화하여 질적, 양적 연구를 더 정밀하게 수행한다면 필라테스 교육의 후속 연구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