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 겸임교수 수업의 현장성 탐색 = Exploring the practicality of adjunct professor classes in the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course / 이명순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연구방법 4
1. 연구 참여자와 연구자 4
2. 자료 수집 5
3. 자료 분석 6
Ⅲ. 유아교육과 겸임교수의 수업 특성 8
1. 선후배 관계 8
2. 수업내용 : 지금 유치원에서 하는 실제 10
3. 수업 방법 : 이론과 실제의 연결 13
Ⅳ. 겸임교수의 '수업 현장성' 의미 15
1. 시간적인 차원 : 현재성 16
2. 사회적인 차원 : 국가의 요구 '개정 누리과정' 16
3. 본질적인 차원 17
4. 실행적인 차원 : 기본 그다음 현장성 19
Ⅴ. 논의 및 결론 21
참고문헌 24
ABSTRACT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