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기부터 성인기로 이행함에 있어 자기효능감의 변화 궤적이 어떠하고, 변화양상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잠재 성장 모형(Latent Growth Model)을 적용하여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Ⅱ) 1∼4차 년도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함에 있어서 자기효능감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완화되는 비선형 변화를 나타냈다. 수행접근 목표는 자기효능감 초기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일차 변화율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차 변화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수행회피 목표는 자기효능감 초기치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고, 일차 변화율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차 변화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외적 조절동기는 자기효능감 초기치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고, 일차 변화율과 이차 변화율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