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 축구선수의 긍정심리자본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Luthans(2002)의 긍정심리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긍정심리자본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목표 수립, 프로그램 구성, 예비 연구, 프로그램 실시 및 개선의 4단계를 거쳐 체계적인 개발 절차로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울산광역시 프로산하 유소년팀에 소속된 중․고등학생 축구선수 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요구조사 결과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8회기 긍정심리자본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한 후,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 프로산하 유소년팀에 소속된 중학생 축구선수 2학년 10명, 고등학생 축구선수 2학년 9명이며, 중학생 축구선수 1집단과 고등학생 축구선수 1집단으로 구성하여 긍정심리자본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1주당 2회기씩 총 8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측정도구별로 사전-사후검사 효과검증을 하였고, 그 결과 두 집단 모두 긍정심리자본과 스포츠 수행전략(심리기술), 주관적 행복감에 있어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긍정심리자본의 경우에는 하위요인에서도 두 집단 모두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스포츠 수행전략(심리기술)의 하위요인에서는 고등학생 축구선수 집단이 모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중․고등학생 축구선수를 위한 긍정심리자본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지니는 의의와 더불어 연구가 지니는 제한점,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