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인관계문제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소명의 매개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1, 2학년 31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와 SPSS Macro 3.5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인관계문제, 소명, 학습몰입 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대인관계문제와 소명, 대인관계문제와 학습몰입은 서로 부적 상관을 가졌고, 소명과 학습몰입은 서로 정적상관을 가졌다. 둘째, 대인관계문제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소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소명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인관계는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지만, 소명을 통해 학습몰입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대인관계문제, 소명, 학습몰입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