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확산으로 소비 행태가 변화하면서 오프라인 매장들의 다양한 생존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앞으로의 오프라인 공간이 온라인 공간과 차별적인 전략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으로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 사용자 중심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 분석을 위해 사용자 경험 기반 디자인 특성 도출을 총 3단계에 걸쳐 진행하였다. 도출된 특성을 토대로 향수 플래그십 스토어 서비스스케이프의 물리적 증거에 대한 사용자 경험 기반 디자인 특성 설문 조사를 디자인 전공자와 디자인과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 후 취합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례 분석을 진행한 후 종합 결과를 기술하였다. 설문을 통해 사례 분석한 결과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 특성은 독창성이 월등히 높게 평가되었고, 물리적 증거에서 발현되는 디자인 특성은 오브제에서 높게 평가되었다. 이 같은 결과들을 바탕으로 기업들은 물리적 증거 요소의 오브제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시각적 노출도를 높여 브랜드가 지향하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리고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 특성인 독창성을 강조하여 고객 여정에 따른 경험의 순간에 브랜드 공간만이 가지는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오프라인만의 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