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저온우유 점유율이 80%에 달하는데 비해 중국의 저온 신선우유의 점유율은 35%에 못 미친다. 중국의 저온 신선우유의 성장을 예상하며, 우유 패키지디자인에서 신선함을 강조하는 암시적 모션의 시각적 표현을 연구하고자 한다. 한편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요소는 매장에서 소비자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음료의 판매 현장에서 암시적 움직임의 사용이나 이의 영향력이 큰 것에 비해 이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한중일 지역에서 우유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상호 비교 분석으로 우유 패키지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아시아 국가별 여섯 가지 우유 패키지디자인을 선택하여 암시적 움직임의 시각적 표현 특성을 분석하여 특징을 범주화시키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문헌조사와 암시적 이미지가 반영된 우유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 현황파악을 실시하였고, 연구대상 패키지에 대하여 2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암시적 모션이 없는 패키지보다 있는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으로 메이지 우유는 가장 신선하게 느껴질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암시적 모션 이미지가 긍정적 효과가 있었음을 보인 것으로 보여준다. 패키지에 암시적 모션을 차용하는 것이 판매에 긍정적일 수 있음을 본 연구는 보여준다. 암시적 모션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 욕구 자극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밝힌 것으로서 향후 우유제품 및 기타 패키지디자인에서도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 전략적으로 나쁘지 않은 선택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