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병풀추출물화장품의 중국인의 인식과 구매행동, 구매선택 의도에 대하여 정성적 인터뷰와 정량적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연구대상인 병풀은 다양한 효능으로 상처치유, 항염증효과, 흉터예방, 항산화효과, 항균효과, 항암효과, 미백효과 등 다양한 효능이 연구되어 왔다. 연구의 범위는 병풀화장품의 인식, 구매행동 요인과 의도 그리고 닥터자르트 브랜드에 대한 기초자료 수집조사이다. 연구방법으로 조사대상자 인터뷰는 2022년 4월 26일 재중 중국인 8명과 대면으로 SWOT분석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정량적 분석으로 설문지 분석을 2022년 4월 27일부터 2022년 5월 4일까지 약 7일간 재중 중국인 118명의 병풀화장품 온라인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병풀화장품의 강점은 기능성 화장품 타깃성, 약점은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소비층이 작다는 점, 기회요인은 천연 화장품 시장 수요가 커진다는 점, 위협은 기술 개발 대체제품이 속출하는 점 등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실증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병풀화장품 인식여부는 절대적 다수이며 인식경로는 온라인 정보이다. 병풀화장품 구매행동 요인은 기능성과 안정성, 구입품목은 마스크팩이 가장 많고, 구매채널은 온라인 구매가 우세하였다. 구매선택 의도 병풀과 병풀화장품 인식, 관심도, 효능에 대한 인식과 긍정 인식 여부 모두 80% 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닥터자르트(Dr.Jart+) 병풀화장품 구매욕구는 병풀추출기술, 광고로구매욕구, 브랜드신뢰구매욕구, 자신피부컨디션구매욕구 등의 항목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성과측면에서 닥터자르트 병풀화장품을 다른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의사는 84%로 긍정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