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양국 중고거래 경제가 계속해서 빠르게 발전하는 추세 가운데서 본 연구는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의 기대효과를 통해 시지각 차원에 한중 중고거래 앱 UI 디자인의 구성요소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중 중고거래 앱에 대한 이론 고찰을 통해 연구 기준과 방향성을 정하였다. 그리고 UI 디자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아이콘, 레이아웃, 색채 3가지 공동요소를 평가요소로 선정하였다.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간결성, 친숙성, 연속성 법칙 UI에서의 기대효과를 평가 원칙으로 설문지를 설계하고 설문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토대로 통계분석과 사례 비교분석을 통해 중고거래 앱 UI 디자인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아이콘과 텍스트를 결합하여 정보를 전달할 때 경중관계를 명확히 하였다. 아이콘 형태는 익숙한 이미지를 통해 의미 전달이 정확해야 하였다. 동일 등급에서 아이콘의 공간관계는 모바일 운영체제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였다. 둘째, 화면 공간 속에서 각 요소의 정보량은 적절해야 하고, 구역을 명확히 구분하였다. 셋째, 색채로 핵심 정보를 표기하거나 강조할 때 색채의 구성은 과도하게 많거나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중고거래 앱 UI 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사용자 사이의 정보 커뮤니케이션이 한층 더 활성화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