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자동차는 일상생활 속에 없어서 안 될 상품이자 현실에서 개인의 생활수준, 사회적 지위를 가늠할 수 있는 잠재적 근거가 되고 있는 상품이다. 2021년 브랜드 평가기관인 Luxe Digital에서 발표한 인터넷 인기 자동차 브랜드 중 아시아 지역 브랜드에서는 유일하게 렉서스(Lexus)만 선정되었는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그 이유로 ‘브랜드의 가치와 선호도의 차이는 심벌마크 디자인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연구목적은 자동차 심벌마크 디자인 실례를 분석하고 심벌마크의 상징성이 브랜드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심벌마크의 전파력 차이를 대비하여 브랜드 파워와 소비자의 상징성 인지를 높이는 디자인 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벌마크의 영향력을 높이는 방법과 디자인 트렌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Luxe Digital에서 발표한 2021년 세계 인기 자동차 브랜드 15개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첫째, 브랜드 간 상호비교와 사례 분석으로 자동차 심벌마크 디자인 특징을 분석하였다. 둘째, 자동차 심벌마크 디자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5개 형용사를 추출하여 선호 비교분석법을 이용하여 한국, 중국, 일본, 미국, 독일의 소비자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자동차 심벌마크의 상징성이 브랜드 이미지와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둘째, 심벌마크 전파력의 격차는 a.브랜드와 관련된 상징 요소를 충분히 사용하였는가? b.창의적인 디자인이 브랜드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였는가? c.자동차 심벌마크를 디자인할 때 상징성, 주목성, 인지성, 기억성을 충분히 고려하였는가? 이 세 가지에 의해 발생하며, 브랜드와 연관성이 강한 심벌, 도형, 색상을 디자인에 적용한 심벌마크는 브랜드 영향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