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상에서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적용된 카메라의 움직임과 방향 차이에 따른 호감도, 즐거움 그리고 주목성이 수용자에게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실험을 위해 카메라 움직임(Track, Crane, Dolly)과 카메라 방향(Left, Right, Up , Down, In, Out)을 달리한 총 6 종류의 영상(Track Right, Track Left, Dolly In, Dolly Out, Crane Up, Crane Down)을 제작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을 위해 총 6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에 피실험자를 50명으로 구성하였고, 오류가 없는 총 300명의 설문을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타이포그래피에 적용된 카메라 움직임과 방향에 차이에 따른 수용자의 호감도는 Crane Down에서 가장 높은 호감도를 보였다. 둘째, 타이포그래피에 적용된 카메라 움직임과 방향에 따른 수용자의 즐거움은 Crane Down에서 가장 높은 즐거움을 보였다. 셋째, 타이포그래피에 적용된 카메라 움직임과 방향에 따른 수용자의 주목도 결과에서도 Crane Down에서 가장 높은 주목도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볼 때, 타이포그래피에서 카메라의 움직임이 X축(Axis)보다는 Z축과 Y축으로의 이동이 수용자에게 더 높은 호감도, 즐거움 그리고 주목도를 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는 영상에서 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과 방향에 따른 수용자의 태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