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됨에 따라 의류산업의 IT 기술도 더욱 발전되고 있는데 특히,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은 비용과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은 제작과정에 있어서 재봉 및 가상착장의 시간은 단축시켰지만 소재표현은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본 연구는 3D 가상착의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클로 버추얼 패션의 3차원 가상착의 시스템인 CLO 3D ver.6.2의 원단 물성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2021 F/W∼2022 F/W세계 4대 컬렉션에 나타난 모피 이미지 5가지를 선정하고 연구 이미지를 제작하여 10인의 전무가 집단을 통해 외관평가 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길이가 긴 모피 소재일수록 길이가 짧고 두께가 굵게 표현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길이가 길수록 가상의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될 경우 추가 길이가 필요해 보인다. 둘째, 컬(Curl)이 있는 소재의 경우, 동일한 면적에서 규칙적으로 표현되므로 불규칙한 컬을 표현할 때에는 부분적으로 별도의 소재를 대입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밀도는 소재 두께에 따라 영향을 미치며 두께가 굵은 경우에는 밀도를 낮게 표현하고 두께가 가는 경우에는 밀도를 높게 표현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 소재표현에 있어서 물성에 따른 세부속성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보다 더 다양한 소재의 기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